개인과 개인간의 거래 즉, 직거래의 가장 큰 장점은 차를 가장 비싸게 팔 수 있다는 점이지만, 복잡한 요식행위가 필요한 자동차 거래의 특성상 가장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개인이 쉽고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미비하여, 처음 자동차 직거래를 하는 경우 상당히 많은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매장에 있는차는 상품화가 완료된 상태에서 24시간 고객을 기다리고 있지만 개인이 일을 해야 하는 평일에 최소 3~4일동안 구청,검사소,경찰서,차량등록사업소 등을 왔다 갔다 하며, 판매를 위한 서류 절차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일반적인 직장인에게는 쉽지 않은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개인 차량 판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판매 절차에 대해 먼저 계획을 수립하고, 현재 일상생활 중에서 소화가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확인 해봐야 합니다.
장점 : 가장 비싼 가격에 자동차를 판매 할 수 있다.
단점 : 복잡한 판매 절차, 차량상태의 성능 및 사고유무의 고지가 어려워 신뢰주기가 어려움, 차량의 압류나 저당에 대한 일처리부분, 금융이용부분이 어려움 등등..
주의사항 : 계약서,차량 성능에 대한 고지, 차량원부조회 등 법적인 준비를 많이 하고, 구매자를 탐색 해야 함. 구매자의 이전 등록 이전까지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함.